생로병사의 비밀 - 양파 스프(수프) 만드는 법 / 몸에 좋은 양파껍질차

  저녁을 먹으며 양파 방송을 보면서 흔하게 사먹을 수 있는 양파가 참으로 대단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만과 건망증으로 고민하던 중이라 양파 수프를 비롯한 양파로 만든 음식에 관심이 가게 되어 다시보기를 하면서 더 관심가는 부분만 요약을 해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요약 내용은 모두 5월 12일자 방송 내용입니다.)

KBS1 '생生/로老/병病/사死의 비밀'
412회 「내 몸을 살리는 양파」

방송 : 2012. 5. 12 토요일(土) 오후 08 :10~




 "항암, 항비만, 치매, 변비 해소, 당뇨 개선 효능
  8겹 양파 속 놀라운 비밀!
  건강 파수꾼 양파!"

  ▷ 피를 맑게 해주는 혈관의 파수꾼 양파!
  ▷ 암 세포의 증식 억제, 최고의 항암식품 양파!
  ▷ 맛있는 양파, 건강하게 먹는 법

 

1. 양파 1일 섭취 권장량 : 50g (양파 1/4쪽)
    * 실제 한국인의 섭취량은 40g 정도.


2. 조리시 영양소 파괴 우려, 실험으로 확인

  [ 퀘르세틴 함량 변화 실험 ]
    생양파 > 구운 양파 > 삶은 양파
퀘르세틴은 양파의 대표 영양소로 항암, 항산화 능력이 있다.
삶은 양파는 생양파에 있는 퀘르세틴이 40% 가량 손실되지만, 물에 녹기 때문에 국물까지 먹으면 모두 섭취 가능.
 ※ 퀘르세틴의 함량은 양파 내용물보다 양파 껍질에 60배나 많다.



구운 양파 / 삶은 양파 / 생양파



3. 양파 요리

  · 양파 수프, 양파 샐러드, 양파 (라)면, 양파 고기덮밥, 양파즙, 양파 장아찌, 양파 오이 무침, 양파 떡갈피, 양파 연근조림 등. 
  · 양파를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고기 반죽, 국수 반죽, 국물 낼 때 사용, 
  · 양파의 맵고 아린 맛 줄이기 위해 생양파 요구르트나 드레싱에 찍어 먹기 등.



1) 양파 스프

 [쿠보타 요시나오(79세, 일본)씨가 양파수프 만드는 방법(일주일 분량)]
 [재료] 양파 7개 먹기 좋게 썰어 + 버섯 + 말린 다시마 + 양념(마늘, 생강, 후추)
         (양파는 하루 1개 기준)
    → 1시간 정도 걸쭉하게 끓인 양파 수프를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 끼씩 섭취.
    → 햇양파를 쓰면 정말 달콤한 양파 수프가 된다.

      * 샐러드, 낫또, 달걀도 하나 곁들여 먹는다.


※ 쿠보타 요시나오는 여든이 가까운 고령인데도 불구하고 도쿄 유명 레스토랑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일하는 현역 주방장.
쿠보타 요시나오씨는 20년간 매일 아침, 저녁으로 양파 수프를 먹고 20kg을 감량했으며, 200(mg/dL)이 넘던 혈당도 정상치에 가까워졌다.


"양파는 제게 생명력 같은 겁니다. 생각해 보면 양파가 있어서 목숨을 건질 수 있었어요. 이제는 양파를 외면할 수가 없습니다."
 命の力みたいなものですよね。自分で考えて見ると、それがあって命があると言う。 感じになってできましたね。だから玉ねぎと言ってもう疎かにできない。


"양파 수프를 매일 아침과 저녁에 꼭 먹고 있어요. 양파 수프와 함께 샐러드, 낫또, 달걀도 하나 먹죠."


쿠보타씨는 요리사로서 매일 음식맛을 보다보니 체중이 늘고 결국 당뇨병 진단을 받았다.

"처음엔 무얼 먹으면 좋을지 고민했죠. 저는 아무래도 전문가니까 어떤 식재료가 몸에 좋고 나쁜지 알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것이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찾은 것이 '양파'입니다.
양파가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는 건 처음에는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저의 하루 식단을 텔레비전에서 방영한 것을 보고 많은 시청자들이 따라 하게 되었고, 어느 날 손님이 오셔서 '덕분에 혈당치가 뚝 떨어졌어요.'라고 하셔서 그런 효능이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2) 양파껍질차

양파 껍질은 자라면서 외부의 빛, 바람, 병충해 등의 강한 자극에 맞서 겉껍질에 강력한 보호막을 만든다. 그런 양파 껍질을 사람이 섭취하면 발암물질, 바이러스, 염증 등에 대해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막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겉껍질에 보호막 효과를 내는 성분들이 많으므로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다만, 혈관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양파 껍질은 질기다. 물에 끓이면 유용한 성분만 녹아 나오므로 이를 먹으면 좋다.

[먹는 방법] (유기농) 양파 껍질을 세척 후,

  ① 말려 → 갈아서 → 고기 반죽, 국수 반죽 등에 부분적으로 첨가하거나 차를 타마신다.

  ② 건조 → 차로 우려먹는다


양파의 장점은 쉽게 말해,
달콤한 맛 + 포만감, 1석 2조(一石二鳥) 효과
당뇨식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설탕을 제한하는 대신 양파로 달콤한 맛을 낸다. 익힌 양파 요리는 설탕만큼 달지만, 몸에 천천히 흡수되어 맛과 혈당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일부러 찾아 먹지 않아도 음식으로 간단히 섭쥐 가능
생양파가 맵고 자극적이라면 굽거나 삶거나 차로 마시고, 가루로 만들어 고기나 국수 반죽에 섞거나 국물요리에 넣어서 먹으면 된다.



KBS1 '생生/로老/병病/사死의 비밀'
412회 「내 몸을 살리는 양파」
방송 : 2012. 5. 12 토(土) 오후 08 :10~ 

영상을 보고 싶을 때는 KBS1 '생/로/병/사의 비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FREE)
(KBS 방송은 회원으로 가입 후 해당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 메뉴를 통해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 TOP
책친구

책친구

누구도 눈여겨보지 않던 작은 연못 가운데 초라한 정자였으나 수많은 크고 웅장한 전각들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넓은 궁궐의 모든 건축물들과 풍경을 모두 거느린 듯했다. - 이정명 '뿌리깊은 나무' 2권 188쪽 (경복궁 향원지 취로정)
,
△ TOP